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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Violin in 5ths'
바이올리니스트 로드니 프렌드가 개발해 낸 ‘음정과 음색을 발달시키는 스케일 책
  
(글_유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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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Violin in 5ths'
바이올리니스트 로드니 프렌드가 개발해 낸 ‘음정과 음색을 발달시키는 스케일 책
  
(글_유시연)

현악기 연주자에게 ‘음정’은 평생을 안고 가야 할 숙제다.

바이올리니스트들은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악기를 잡기 시작하여 사회에 나오면 이미 20-30년을 바이올린과 함께 성장 한 전문가가 된다. 그 정도면 다른 분야에서는 달인이 되었을 법도 한데 세계의 모든 바이올리니스트들은 매일, 그리고 평생을 음정과 실랑이를 벌이며 살고 있다.

그 이유가 단순히 바이올린이 어려운 악기여서 그럴까? 혹시 우리가 바이올린의 메커니즘을 이해하지 못해서 그런 것은 아닐까?

400여년의 바이올린 역사 상, 최대의 고민을 최초로 해결한 바이올리니스트가 있다.

바로 영국의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존경 받는 악장, 그리고 영국 로얄 아카데미의 교수인 로드니 프렌드이다.

로드니 프렌드는 그가 개발한 5도 Method 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바이올린은 4개의 줄이 5도 음정의 간격으로 조율 된 악기입니다. 그럼으로 우리의 손과 손가락의 각도가 옆줄과 5도 음정이 맞추어지도록 세팅이 되어져야 좋은 음정을 낼 수 있는 것은 당연한 논리입니다.” 그가 최근에 발간 한 책 <The Violin in 5ths> 의 서문에는 "5도 스케일은 손의 자연스러운 틀 (frame)을 만들어 줍니다. 이 틀은 손목의 각도와 손가락 끝이 지판과 닿는 부분 (finger pad)의 각도를 교정 시켜줍니다. 이 자연스러운 손의 틀은 전혀 힘들이지 않고 깨끗한 음정과 포커스 된 비브라토 그리고 아름다운 음색을 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필자도 평생을 음정과 씨름하며 살고 있고 최근 들어 더욱 음정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특히 하이포지션에서 핵심을 지르는 비브라토가 예전 같지 않음을 자각하며 절실히 해결책을 찾고 있었다.

칼 플레시와 세브직, 슈라딕....  수 십년을 곁에 두고 함께 지냈지만 ‘지겹다’라는 감정 때문에 나에게 즐거움을 주지 않는다. 게다가 음정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고 그저 틀리는 곳은 틀린 채로 익숙해 질 뿐이었다. 마치 장애물 세워 놓은 빈 운동장에서 혼자 열심히 훈련하는 기분이 든다.

그러던 중 로드니 프렌드의 <The Violin in 5ths> 책을 만나게 되고 ‘로드니 프렌드는 이 난제를 어떻게 해결 했을까?’ 하는 궁금함에 5도 스케일을 시작했다. 그리고 점점 좋아지는 음정을 경험하며 재미있게 스케일을 연습하고 있다.

우선 이 책은 예쁘고 세련된 노란색 표지로 되어있다. 그래서 나는 이 스케일 책을 ‘yellow magic book' 이라고 부른다. 보통 악보 보다 조금 더 크고 두꺼운 종이는 평생 동반자처럼 가지고 다녀도 찢어지지 않을 듯 견고하고 고급스럽다. (나는 처음에 e-book으로 구입 했지만 책이 예뻐서 다시 한권을 구입했다) 이렇게 훌륭한 책을 발간한 영국의 BEARES PUBLISHING LIMITED 의 취향과 훌륭한 책을 알아보는 안목에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  

 

이 책에는 바이올린의 두 줄에서 한 손가락으로 5도 음정을 짚으며 스케일, 쉬프팅. 3도 6도 옥타브를 하는 짧은 Excercise 가 나와 있고, 손을 가이드 하는 운지법이 적혀있다. 이 5도의 운지법은 마치 내비게이션 처럼 나의 손을 좋은 음정을 짚을 수 있도록 안내 해 준다. 기존의 다른 스케일 책들의 역할이, ‘훈련 할 수 있는 빈 운동장을 제공’ 해 주는 것 이라면,  로드니 프렌드의 ‘5도 스케일 책’은 손과 손목이 바른 길로 가도록 철로(railway)를 깔아주는 것과 같다.  

손가락이 굵거나 가늘거나,  길거나 짧거나, 악기를 턱 앞쪽으로 잡고 하거나 어깨 쪽으로 놓고 하거나 상관없이 ‘5도 스케일’은 각자의 신체적 상황에 맞게 손의 틀을 그때 그때 적합하게 조정 해 준다(adjust).  ‘그때 그때’라 함은 곡의 선율이 고음으로 쉬프팅 하던, 하행 아르페지오를 하던, 줄을 crossing 하던, 더블스톱을 짚던,  ‘invisible 한 5도의 가이드 라인은 손을 최적의 포지션으로 스마트하게 만들어준다. 바이올리니스트라면 이 책을 해보면 금방 알게 될 것이다. 치아 교정 후 이가 가지런 해 지듯이 손이 교정되어지는 것을 직접 느끼며 감탄하게 될 것이다. (로드니 프렌드의 유튜브 참고)

음정도 음정이지만 5도의 손 각도에서 나오는 고음의 비브라토는 연주자를 짜릿하게 해준다.  

이 책의 뒷 부분에는 16개의 바이올린 곡의 excerpt 가 나온다. 바하 샤콘느, 파가니니 카프리스 No.5, 11, 24번, 차이코프스키, 시벨리우스, 브람스, 멘델스존 콘체르토에서 발췌 한 부분을 보며, 모든 바이올리니스트들이 같은 고민을 느끼고 있다는것에 통감하게 되고, 또 그것이 깨끗이 해결 되는 것을 경험하며 신기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너무 부담이 되어 제대로 소리 내기도 공포스러웠던 베토벤 콘체르토의 시작 부분 또한, 이 5도 연습 두 세번으로 기분 좋은 음정과 파워풀한 비브라토로 연주 할 수 있게 되어 연주자들은 행복해질 것이다.

이 스케일 책은 학생뿐 아니라 성인 연주자들이 책의 효력과 가치에 더욱 감사 하게 될 것이라 생각된다. 만족스런 음정과 focus 있는 아름다운 비브라토를 위해서라면 바이올리니스트들은 끝없이 공부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로드니 프렌드는 이 책의 서문에 ‘이 책은 좋은 음정으로 이끌어주는 지름길이다’ 라고 겸손하게 표현 했다. 그러나 내가 경험한 이 <The Violin in 5ths>는  단지 최고의 스케일 책이 아니라  전 세계 바이올리니스트를 행복하게 해주는 ‘기적의 책’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나를 있게한 그 사람]유시연 바이올리니스트·숙명여대 교수  (글_유시연)

 

2012. 4. 27 동아일보 

11년째 한 해도 빠짐없이 열어 온 연주회 ‘유시연의 테마콘서트’를 지난주 무사히 마쳤다. 해마다 힘겹게 준비해 왔지만 올해는 특히 연주회를 준비하면서 더욱 힘들었다. 그 이유는 지금의 나를 있게 해 준 세 분의 어머니 중 두 분이 세상을 떠나셨기 때문이다. 어머니와 같은 두 분이 곁에 없다는 사실을 슬퍼하기보다는 두 분의 빈자리가 더 크게 느껴져 깊은 감사를 드린다. 

작년 겨울 선종하신 박기주 수녀님은 내가 다녔던 성모초등학교의 교장 수녀님이었다. 20여 년간 학교장으로 지내면서 헌신과 사랑이 무엇인지 몸소 보여주셨다. 학생들의 이름을 일일이 다 기억하시고, 성인이 된 후에도 졸업생과 그 자녀까지 떠올리며 매일 기도해 주셨다. 대전에 성모학교를 설립하신 1966년에는 당시 학교에선 찾아볼 수 없었던 스팀난방 시설과 급식시설을 갖추고, 어린 학생들이 배부르고 따뜻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해주셨다. 그럼에도 학교 내에 상주하는 교장 수녀님과 다른 수녀님들은 20년 넘게 수녀원에 단 하루도 난방을 켜지 않고 지내셨다. 추위를 이기기 위해 겨울이면 병원에서 얻어온 빈 링거액 병에 뜨거운 물을 넣어 안고 주무시다 데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박 수녀님은 돌아가시기 전 병환으로 편찮으면서도 내색하지 않고 힘차게 끊임없이 일하는 밝은 모습을 보여주셨다. 삶이 고단하고 힘들다고 느껴질 때 박 수녀님께 전화를 드리면 바다와 같은 너그러움으로 나의 영혼을 꼬옥 안아주시며 마음의 평화를 찾아주시는 모습에서 살아있는 성인을 만난 듯했다. 한없이 겸손하고 검소하신 위대한 분을 나의 인격 형성기인 초등학교 시절 뵙게 된 것은 하나님의 축복이었다고 감히 이야기할 수 있다.

숙명여대 총동문회 회장을 지낸 문계 회장님을 처음 뵌 것은 내가 음대에서 교편을 잡은 지 얼마 안 됐을 때다. 작고 가냘픈 할머니 한 분이 연주를 부탁하려고 찾아오셨는데 당신의 취미는 ‘흔하디 흔한 음악감상’이라고 하셨다. 그러면서 나의 음악적 취향과 감식의 귀를 시험하셨는데, 19세기 말 주옥같은 연주를 했으면서도 알려지지 않은 바이올리니스트들에 대해 물어보셨다. 우연히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들도 20세기 초 황금기 연주자들이었던지라 그 시대 연주자들을 제법 알고 있던 나에게 흡족해하셨다. 보석 같은 귀한 음반을 5만여 장이나 보유하고 계시던 문 회장님은 내가 테마콘서트를 준비할 때마다 그 음반들을 빌려주셨다. 내가 연주할 곡에 관해 바이올린 연주뿐만 아니라 성악, 실내악 그리고 재즈와 팝 장르를 아울러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어떻게 음색의 맛을 내는지 듣고 공부하라는 당부도 잊지 않으셨다.

문 회장님은 내가 귀국한 후 중견 연주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랑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내가 나태해지지 않도록 매서운 말씀으로 눈물이 쏙 빠지도록 야단을 치곤 하셨다. 끊임없이 내가 더 발전하길 바라던 회장님 덕분에 지금까지 게으름 피우지 않고 정성껏 음악회를 준비하는 습관이 몸에 배게 되었다. 매년 연주회를 앞두고 상담해주시던 문 회장님이 작고하고 처음으로 올해 테마콘서트를 혼자 준비하면서 귓가엔 회장님의 사랑의 잔소리가 맴도는 듯했다. 문 회장님의 자비로우면서도 엄한 가르침은 앞으로도 나를 항상 긴장시켜 줄 것이다. 

내가 가장 의지하는 분은 나의 어머니다. 어린 시절 어머니가 그리도 내게 엄하셨던 것은 딸의 예민함과 여린 성격을 누구보다도 잘 아셨기 때문일까. 지금은 지혜가 가득한 말씀과 끝없는 사랑으로 내가 힘들어할 때마다 강한 믿음과 안정을 주신다. 요즘도 무대에 서면 객석 어딘가에 앉아 딸의 연주를 차마 보지도 못한 채 연주 내내 고개 숙여 기도해 주신다. 해외 연주가 있을 땐 현지 시간에 맞춰 새벽 3시라도 일어나 기도로써 어마어마한 사랑과 에너지를 보내주신다. 많은 연주를 했음에도 무대에 설 때마다 한없이 작아지는 나에게 어머니는 “아무 걱정 말거라. 엄마가 기도로 철통같이 지켜줄 테니 엄마만 믿어”라고 말씀해주시는 어머니께 가슴이 시리도록 감사한다. 늘 그래 주신 것처럼 앞으로도 영원히 나를 지켜주기를 어린아이와 같은 심정으로 간절히 기원한다.

현존하는 마지막 전설, 이다 헨델   (글_유시연)

 

2012. 7  String & Bow 

음악과 자연 그리고 생명과 크고 넓은 사랑에 대해 이야기 하던 이다 헨델의 모습은 모든 것을 다 포용하는 현인의 모습이었다. 음악인으로서의 최고의 경지에 오른 이다 헨델은 따뜻한 햇빛과 같은 에너지로 그의 음악을 통해 모든 이들에게 사랑과 평화를 나누어주고 있음을 느꼈다.

 

바이올린 연주의 황금기(Golden Period)라 불리 우는 1900년대 초반의 연주가들은 축음기 발명과 함께 그들의  golden tone을 현재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유산으로 남겨주었다.

크라이슬러, 미샤 엘만, 하이펫츠를 거쳐 아이작 스턴, 이다 헨델 등으로 이어지는 전설적인 바이올리니스트들은 음표 하나하나에 숨결을 불어넣어 음악이 생명을 가지고 피어오르도록 연주 하는, 바이올린 역사상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최고의 연주자들이다.

바이올린 황금기의 대가들 중 현존하는 마지막 거장인 이다 헨델과의 만남은, 나에게는 크나큰 축복이었다.

 

어릴 적부터 20세기 초반의 바이올리니스트 연주를 좋아한 나는 특히 이다 헨델의 음반에 심취하여 그의 특별한 음색을 통해 나의 귀를 일깨우곤 했다. 모든 음에 의미를 부여하는 ‘대화하는 듯한 연주’는 마치 어머니가 아기에게 다정한 목소리로 말하듯이, 때로는 심장을 파고드는 글리산도와 최면을 거는 듯한 신비로운 선율로 청중 한 사람 한 사람의 눈을 마주보고 이야기하는 착각에 빠지게 하는 것이었다.

 

제자를 두지 않기로 유명한 이다 헨델에게 가르침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기회는 여름 음악학교에 참가하여 Master Class 를 받는 길뿐이었다. 나는 대학원 시절 3년간 매 여름마다 그녀가 참석하는 홀란드 음악학교에 참가하여 그의 가르침을 받았다.

 

고령의 연세에 진한 화장과 하이힐 그리고 화려한 의상으로 마스터 클래스에 나타난 이다 헨델은 레슨 중 나의 악기를 들고 모든 레퍼토리를 그 자리에서 암보로 연주 해 보였는데 마치 옛 음반을 틀어 놓은 것처럼 음표들이 하나하나 숨 쉬며 살아났다. 느린 악장에서는 ‘평화를 방해하지 말고 귀에 속삭이듯이’라는 말과 함께  표정을 가득 담은 음들이 속삭이듯이 흘러 나왔고 로맨틱 곡들에서는 구구절절한 음악이 마치 영화의 장면 같았다.

전설 속의 연주가 눈앞에서 나의 악기로 표현되니 경이로움과 감동으로 눈물이 가득 고여 있었는데 그런 나의 감동된 표정을 보는 것을 재미있어 하듯 나의 눈을 지그시 응시하며 계속해서 연주를 이어나갔다.

일생 최고의 레슨을 받은 나는 그날 설렘으로 잠을 이룰 수 없었던 기억이 아직 생생하다.

 

매년 마스터 클래스에 참가하여 친분을 쌓은 덕분에 이다 헨델과 함께 식사를 할 기회가 있었는데 한번은 나를 숙소로 데리고 가시더니  Ernst Concerto 를 아느냐고 물으시면서 재미있는 곡이니 들어보라고 하셨다. 이다 헨델은 그의 스트라디바리우스를 꺼내고 의자에 앉으시더니 마치 아이들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듯이, 지상에서 가장 어렵다는 Ernst Concerto를  처음부터 끝까지 암보로 연주했다. 해본지 오래된 곡이라고 하셨는데 음정과 테크닉에 결점 하나 없이 연주했음은 물론이고 Ernst Concerto 가 이렇게 로맨틱한 곡이구나 다시 생각 할 정도로 가슴을 적시는 감동적인 연주였다. 

 

2004년 5월 13일 이다 헨델의 내한 연주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나는 같은 날로 잡혀 있던 나의 테마콘서트를 하루 앞당겨 연주하고 13일 오후에 이다 헨델을 만나러 갔다. 그날 저녁 독주회에 대해서 아무런 부담도 없는 듯 헨델은 나와 점심을 함께 하며 많은 대화를 나누었다. 내가 그의 음악적 스타일을 좋아한다고 고백하자 그는 단호하게 말했다. “연주가에게는 자신의 스타일이 존재할 수 없다, 프랑스인이 브람스의 음악을 프랑스 스타일로 연주해서는 안 되는 것처럼, 작곡가의 의도를 연구하여 그것을 표현해내는 것이 좋은 연주자이다”라며 연주가의 길을 제시했다. 그리고 헨델은 인간의 소중함 과 휴머니즘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그 당시 이슈가 되었던 이라크 파병문제에 대해 젊은 한국 군인의 어머니들이 느끼는 고통을 함께 느끼며 마음 아파하셨다. 

음악과 자연 그리고 생명과 크고 넓은 사랑에 대해 이야기 하시던 이다 헨델의 모습은 모든 것을 다 포용하는 현인의 모습이었다. 음악인으로서의 최고의 경지에 오른 이다 헨델은  따뜻한 햇빛과 같은 에너지로 그의 음악을 통해 모든 이들에게 사랑과 평화를 나누어주고 있음을 느꼈다.

 

음악 역사의 보물과도 같은 이다 헨델의 전설적인 연주를 우리나라의 젊은 음악인들이 직접 보고 인생 최고의 감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그의 내한 연주를 다시 기대한다. 그리고 그가 오래오래 우리 음악인들에게 진정한 golden tone을 들려주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다.

Trio de Séoul